(유니콘) Unicorn DW-6000G 공유기 - 외형편

 

얼마전 체험단에 당첨되어 사용중인 UNICORN DW-6000G공유기 설치편입니다.

이번편에서는 제가 설치를 하면서 들었던 생각이나 제품의 장단점 등을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장점으로는 역시 기본적인 제품 성능. 좋았습니다.

4dBi짜리 안테나가 3개이다보니 끊김이나 신호 감도 등의 공유기 본연의 기능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참고로 요즘 공유기들은 안테나가 3개라 하더라도 안테나 3개를 모두 사용하는게 아니라 이중에서 제품과의 연결이 가장 좋은 안테나 2개를 선택해서 송.수신 하는 방식입니다. 조금 더 고급 칩셋은 3개를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고 하던데. 이 제품의 칩셋은 아마 그것까지 지원하지는 않을겁니다.

그래도 강한 안테나가 3개라는 점은 정말 큰 장점이죠.

 

하지만 강한 하드웨어에 비해서 솔직히 부가기능은 아직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태인것 같습니다.

 

(공유기는 현재 허브로 연결되어 있어 DHCP서버는 꺼진 상태입니다.)

 

문제의 대부분은 펌웨어에 있는데요.

설치를 하면서 약간은 불편이 느껴지더군요.

 

 

먼저 저는 와이파이의 잠금은 암호설정 방식이 아닌 MAC주소 설정방식으로 했는데.

전 저 페이지가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거실에 설치한 제품인 IPTIME 제품을 먼저 사용해봤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N604R의 경우에는 위처럼 한가지 항목이 더 있습니다.

바로 검색된 무선 MAC 주소라는 항목인데요.

저 항목은 현재 등록되지 않은 MAC주소가 연결되어있으면 그 제품의 MAC주소를 검색하고 몇번의 클릭으로 등록할수있는 기능입니다.

위 기능을 이용하면 무선랜을 모두허용상태로 변경해서 등록하고 싶은 제품을 연결후 몇번 클릭만 해주면 간단하게 MAC주소를 등록할수 있는 기능이죠.

 

하지만 유니콘 제품의 경우에는 위와 비슷한 MAC주소 등록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렇다보니 휴대폰 하나를 등록하려고 해도

 

 

제품마다 다를수 있지만 이런 경로를 통해

아래쪽 우측 사진의 MAC 주소라고 적힌 항목의 a0:78:ba:fa:e3:96 이 주소를 찾아서 일일이 입력해줘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 주소가 길기도 하고 영어 숫자 배열이 입력하기도 좋지 않게 되어있어 여러개의 제품을 등록하다보면 상당히 불편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불편한 점은 IPTIME에 있던 기능인 나이트 LED 모드 기능 사실 N604R의 경우 거실에 설치한 공유기이기때문에 저 기능의 필요성 솔직히 크게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제 방에 설치해 사용하다보니

 

오른쪽 사진처럼 알록달록(?)한 색상의 LED가 깜박거리는게 잠자는데 상당히 거슬린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한 LED가 상당히 밝은게 들어갔나보더라구요. 불을끄게되면 LED의 색상이 본체에 비칠정도...

 

설치할때는 LED가 알록달록한 색상인걸 보고 보통은 단색으로 통일하는거에 비해 특이하다는 생각밖에.. 그리고 나름대로 이쁜것 같기도 했는데..

 

이게 이런 불편을 줄건 생각도 못했네요.

 

자잘한 불편일지도 모르지만 이런 것들을 펌웨어적으로 해결해주면 더 좋은 공유기가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편하다러구요.

 

 

 

 

 

Posted by C.H.